STOP TB Partnership KOREA 로고 END TB
VOL.30    2022.12.23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
첫 번째 협력워크숍을 위해
대한민국 결핵 파트너들이 모였다.

결핵관리를 위한 R&D와 보건의료기술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의 첫 번째 협력워크숍에 대한민국 결핵 파트너들이 모였습니다.

2022년 12월 2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질병퇴치기금, STOP-TB Partnership 제네바 본부, RIGHT Foundation 그리고 STOP-TB Partnership KOREA는 탈중앙적이고 포괄적이며 사람 중심의 결핵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협력워크숍(Collab Workshop)을 서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여기에는 60명 이상의 학계 및 연구기관, 시민사회와 비영리기구, 민간 투자자 및 혁신기술 개발기업 관계자 등이 모여 한국과 세계 결핵 현황과 대응, 결핵 및 국제보건을 위한 한국의 연구와 R&D 펀딩, 결핵발병국가에서의 결핵 혁신기술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좋은 환경들과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김민석 국회의원과 신현영 국회의원을 비롯한 이연수 KOICA 기후감염병위기대응실 실장, Rouslan Kats 주한캐나다대사관 참사관, 김하니 RIGHT Foundation 대표이사 등이 참석하여 결핵퇴치에 있어 결핵혁신기술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한국 국경없는의사회의 김태은 인도적지원 총괄협력관은 결핵관련 혁신기술의 개발 및 상업화, 도입이라는 결핵 대응에서 결핵의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과 지역사회가 중심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서울대학교 손호준 교수와 RIGHT Foundation의 이훈상 전략기획이사는 결핵 기술혁신 지원에 더 많은 한국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과 필요한 것에 대해 발표해 주셨습니다.

STOP-TB Partnership TB Reach의 Amera Khan 박사와 FIT(Friends for International TB Relief)의 Andrew Codlin 연구 및 M&E 디렉터는 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결핵발병국가에서 결핵 혁신기술을 도입하여 결핵관리에 활용했던 소중한 경험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KOICA의 기후감염병위기대응실 이연수 실장은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와 오늘 이 첫 번째 협력 워크숍이 한국의 유망한 기관과 기업이 파트너로서 협력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결핵 환자와 지역사회, 그리고 그들의 일상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플랫폼이자 첫 번째 단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하며, “이 이니셔티브가 또한 결핵과 다른 질병에 대한 혁신기술 생태계 강화와 더 안전하고 건강하며 더욱 공평한 세상에서 미래 세대가 살 수 있도록 보장하는데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STOP-TB Partnership의 Lucica Ditiu 사무총장은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와 이 중요한 작업에 대한 한국의 공공 및 민간 부문 파트너와의 협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 협력 워크숍은 Stop TB Partnership과 파트너가 앞으로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특정 주제에 대해 광범위한 단체 및 사람들과 브레인스토밍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이벤트가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워크숍을 공동 주최한 KOICA의 국제질병퇴치기금, RIGHT Foundation, Stop TB Partnership KOREA에 감사하며, 이 워크숍이 결핵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과 지역사회가 있는 곳으로 결핵 서비스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변화를 재촉할 혁신을 신속하게 선보이는 파트너들의 더 많은 이익과 참여, 생각들을 촉진하길 바란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새로 단장한 Re-Imagining TB Care 홈페이지를 선보였으며 여기에는 혁신 Re-imagining TB Care 이니셔티브의 비전, 미션 및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 혁신을 통해 잠재적 개발자, 특히 중소기업 및 신생기업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찾아내는 플랫폼 역할을 하기 위한 ‘혁신 소싱 포털(Innovations Sourcing Portal)’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TOP-TB Partnership의 대외업무 및 전략적 이니셔티브팀의 팀장인 Jacqueline Huh는 “우리는 개발자가 결핵 및 국제보건의 구조를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제품개발 사이클에서 여러 “죽음의 계곡(valleys of death)”을 어떻게 넘어가야 할지, 필요 재원 및 펀딩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몰라 게임 체인저가 되어 줄 주요 결핵 혁신기술을 놓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고 있다. 쉽게 말해 이것은 국가 및 국제적 수준의 파트너 및 이해관계자간 관계형성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제품 혁신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어야 하며 그 반대여서는 안 된다. Jacqueline은 ‘혁신 소싱 포털(Innovation Sourcing Portal)은 결핵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 지역 사회 및 국가에 현재와 미래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제공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되기를 바라며, 이것은 탈중심적이고 통합된 사람 중심의 치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