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인사말

  • 결핵없는 세상을 위한 STOP TB Partnership 캠페인,
    여러분의 참여가 가장 큰 힘입니다.



    결핵은 단절과 빈곤을 대표하는 감염병입니다.
    이러한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연대’와 ‘협력’입니다. 전 세계적 중대 질병인 결핵퇴치를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체가 바로 ‘STOP-TB Partnership’입니다.

    STOP-TB Partrership은 지난 2001년 세계보건기구(WHO)가 발족하고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가 함께하는 결핵퇴치 국제기구입니다. 오늘날 세계는 하나의 공동체로서, 국경 없는 질병인 결핵의전 세계적 유행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국가 간 상호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STOP-TB Partnership에서는 국가별 STOP-TB Partnership 사무국의 설립 운영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 캐나다 · 이탈리아 등 전 세계 27개 나라에서 국가 차원의 STOP-TB Partnershi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8년 국가 차원의 결핵퇴치운동본부 설립 및 운영계획을 발표했고 2010년부터 STOP-TB Partnership Korea를 설립,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STOP-TB Partnership 운동본부는 결핵퇴치에 뜻을 함께하는 사회 각계각층의 파트너들을 발굴하고 서로 연계 협력하며, 국내외 결핵퇴치 협력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국제 보건 및 방역의 선도국가로서 우리 대한민국의 결핵퇴치운동본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는 더욱 크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다가올 통일 시대에 대비한 북한 결핵퇴치 협력 강화 또한 결핵퇴치운동본부가 해야 할 큰 역할입니다.

    이러한 국내외적 감염병 위기 속에서 저는 국민들에게 결핵퇴치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으로도 결핵퇴치 선도국가로서 그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STOP-TB Partrership 코리아의 새로운 협력위원장으로 취임했습니다.

    향후 결핵퇴치운동본부(STOP-TB 파트너십 코리아) 가 국내 국가결핵 관리 목표 및 세계결핵퇴치 목표 (End-TB) 달성 지원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국회 및 정부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 결핵퇴치 파트너십(STOP-TB Partrership)에 대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이고 북한 및 아시아 지역의 결핵퇴치 선도국가로 우리나라가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주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 결핵퇴치(STOP-TB)협력위원장

    STOP TB 협력위원회 위원장 김민석 박주민국회의원
    STOP TB 협력위원회 위원장
  • 결핵은 이제 사라진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병률 1위, 사망률 3위의 국가로, 2021년에만 22,904명이 결핵을 앓았습니다.

    환자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하루 4,000명 이상이, 국내에서도 2020년 기준 1,356명이 사망하는 등 여전히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중대질병입니다. 또한, WHO 발표에 따르면 2020년에 약 150만 명이 결핵으로 사망하여 세계 주요 사망 원인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세계보건기구(WHO)와 STOP-TB Partnership에서는 2016-2030년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세 번째 목표인 ‘Good Health and Well-Being, 건강한 삶의 보장과 복지증진’의 세부과제로 2035년까지 2015년 대비 결핵사망률을 95%까지 줄이고 결핵발생률은 90%까지 줄이겠다는 “End TB 전략”을 수립 및 발표하였습니다.

    STOP-TB Partnership 한국사무국은 이러한 국제적 결핵퇴치목표에 기반한 다양한 국내외 협력활동을 펼쳐 세계결핵퇴치목표(End-TB) 달성 및 우리나라의 역할 강화와 위상 제고와 함께, 국내적으로는 결핵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결핵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치료 지원 연계 사업을 추진하는 등 국가결핵퇴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결핵없는 세상을 위한 STOP TB Partnership Korea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결핵에서 자유로운 세상을 만듭니다.

    대한결핵협회장 신민석 신민석
    대한결핵협회장
  • STOP TB, Korea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STOP TB, Korea의 제2대 사무국장으로서 지난 10여 년 동안 “결핵으로부터 자유로운 대한민국과 인류공동체”를 위해 힘써 일할 수 있었던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STOP TB는 WHO(세계보건기구)를 시작으로 UNOPS(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와 함께 전세계 결핵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결핵퇴치 국제기구로 코로나와 같은 호흡기 감염병인 결핵의 특성상 모두가 안전하기 전 까지는 아무도 안전하다고 (“No one is safe, until everyone is safe”)할 수 없기에 단 한사람의 결핵환자도 소외받지 않고 반드시 치료받을 수 있도록 (Leave No One Behind) STOP TB, Korea는 힘써 수고할 것입니다.

    결핵치료와 함께 삶의 희망을 선물하는 목소리조차 낼 수 없는 환자들의 목소리(Sound of the soundless)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결핵협회장 신민석 장 승 준
    Stop TB Partnership
    한국사무국 사무국장
    Executive Director of
    Stop TB Partnership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