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없는 세상을 위한 STOP TB Partnership 캠페인,
여러분의 참여가 가장 큰 힘입니다.
결핵은 단절과 빈곤을 대표하는 감염병입니다.
이러한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연대’와 ‘협력’입니다. 전 세계적 중대 질병인 결핵퇴치를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체가 바로 ‘STOP-TB Partnership’입니다.
STOP-TB Partrership은 지난 2001년 세계보건기구(WHO)가 발족하고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가 함께하는 결핵퇴치 국제기구입니다. 오늘날 세계는 하나의 공동체로서, 국경 없는 질병인 결핵의전 세계적 유행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국가 간 상호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STOP-TB Partnership에서는 국가별 STOP-TB Partnership 사무국의 설립 운영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 캐나다 · 이탈리아 등 전 세계 27개 나라에서 국가 차원의 STOP-TB Partnershi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8년 국가 차원의 결핵퇴치운동본부 설립 및 운영계획을 발표했고 2010년부터 STOP-TB Partnership Korea를 설립,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STOP-TB Partnership 운동본부는 결핵퇴치에 뜻을 함께하는 사회 각계각층의 파트너들을 발굴하고 서로 연계 협력하며, 국내외 결핵퇴치 협력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국제 보건 및 방역의 선도국가로서 우리 대한민국의 결핵퇴치운동본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는 더욱 크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다가올 통일 시대에 대비한 북한 결핵퇴치 협력 강화 또한 결핵퇴치운동본부가 해야 할 큰 역할입니다.
이러한 국내외적 감염병 위기 속에서 저는 국민들에게 결핵퇴치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으로도 결핵퇴치 선도국가로서 그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STOP-TB Partrership 코리아의 새로운 협력위원장으로 취임했습니다.
향후 결핵퇴치운동본부(STOP-TB 파트너십 코리아) 가 국내 국가결핵 관리 목표 및 세계결핵퇴치 목표 (End-TB) 달성 지원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국회 및 정부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 결핵퇴치 파트너십(STOP-TB Partrership)에 대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이고 북한 및 아시아 지역의 결핵퇴치 선도국가로 우리나라가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주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 결핵퇴치(STOP-TB)협력위원장
박주민국회의원
STOP TB 협력위원회 위원장
결핵은 이제 사라진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병률 1위, 사망률 3위의 국가로, 2021년에만 22,904명이 결핵을 앓았습니다.
환자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하루 4,000명 이상이, 국내에서도 2020년 기준 1,356명이 사망하는 등 여전히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중대질병입니다. 또한, WHO 발표에 따르면 2020년에 약 150만 명이 결핵으로 사망하여 세계 주요 사망 원인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세계보건기구(WHO)와 STOP-TB Partnership에서는 2016-2030년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세 번째 목표인 ‘Good Health and Well-Being, 건강한 삶의 보장과 복지증진’의 세부과제로 2035년까지 2015년 대비 결핵사망률을 95%까지 줄이고 결핵발생률은 90%까지 줄이겠다는 “End TB 전략”을 수립 및 발표하였습니다.
STOP-TB Partnership 한국사무국은 이러한 국제적 결핵퇴치목표에 기반한 다양한 국내외 협력활동을 펼쳐 세계결핵퇴치목표(End-TB) 달성 및 우리나라의 역할 강화와 위상 제고와 함께, 국내적으로는 결핵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결핵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치료 지원 연계 사업을 추진하는 등 국가결핵퇴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결핵없는 세상을 위한 STOP TB Partnership Korea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결핵에서 자유로운 세상을 만듭니다.
신민석
대한결핵협회장
STOP TB, Korea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STOP TB, Korea의 제2대 사무국장으로서 지난 10여 년 동안 “결핵으로부터 자유로운 대한민국과 인류공동체”를 위해 힘써 일할 수 있었던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STOP TB는 WHO(세계보건기구)를 시작으로 UNOPS(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와 함께 전세계 결핵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결핵퇴치 국제기구로 코로나와 같은 호흡기 감염병인 결핵의 특성상 모두가 안전하기 전 까지는 아무도 안전하다고 (“No one is safe, until everyone is safe”)할 수 없기에 단 한사람의 결핵환자도 소외받지 않고 반드시 치료받을 수 있도록 (Leave No One Behind) STOP TB, Korea는 힘써 수고할 것입니다.
결핵치료와 함께 삶의 희망을 선물하는 목소리조차 낼 수 없는 환자들의 목소리(Sound of the soundless)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 승 준
Stop TB Partnership
한국사무국 사무국장
Executive Director of
Stop TB Partnership KOREA